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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책을 본다는 것은 무(無)에서 그동안의 몸으로 겪은 생활로 너만의 유(有)를 창조했

을 것이다. 너만의 초식을 말이다. 하지만 이제는 그런 것조차 넘어서 다시 무(無)로 돌

아가야 하는 것이다.-검(劍)에는 생명(生命)이 없다.네가 알아야 할 것은 검에는 생명

이 없다는 것이다. 생명이 없다면 죽어 있다는 뜻이다. 하지만 진정한 고수의 검은 검

조차도 살아 있다고 할 수 있다. 너는 검에 생명을 불어넣어야 할 것이다. 하지만 이것

처럼 어려운 것은 없으며 하기 힘든 것도 없을 것이다.-나무를 베려면 나무가 있어

야 한다.나무를 패려면 팰 나무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초식을 깨기 위해서는 깨려는 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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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. 어린아이의 주먹질에는 초식이 없다. 그것은 초식을 모르는

것과 같은 것이니, 네가 초식이 없다면 누가 깰 수가 있을 것인가. 하지만 어린아이의

주먹질은 아무런 힘이 없기에 어른에게 지는 것이다.내가 상승의 검에 눈을 뜬다면 검

이 보이지 않고 사람만 보이기에 초식이라는 것도 잊어 버려 그 근본을 보게 될 것이

다. 근본을 본다는 것은 만물(萬物)을 본다는 것이다.-그 근본은 다 같은 것이다.모든

것의 근본을 보아야 할 것이다. 검은 무기이다. 너는 검이라는 무기의 근본을 알아야

할 것이다. 검은 사람을 죽이기 위한 것이지 고치거나 살리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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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그것처럼 주위를 솔직하게 보라는 뜻이다. 가식에 마음을 가린다면 어떻게 진실을

볼 수가 있겠느냐, 마음이 가식이라면 세상도 가식으로 보이기 마련이다.’진실로 세

상을 보라. 진실……?’-강함만을 추구하지 말아야 한다.세상에는 강하면 부러진다는

진리가 있다. 네 검은 앞으로 나가려고만 하니 부러질 것이다.굵은 나무는 비바람에

부러진다. 피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고 고집과 오기로 버티려고 하기 때문이다. 그

것을 버려야 한다. 마음이 허(虛)하면 무엇이 베려고 하겠느냐, 베려고 하는 무언가

라도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? 그런 것조차 없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공(空)인 것이

다.-마음을 비우면 다시 채워지니 이것이 진리이며 자연의 순리인 것이다.검이 나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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며 내가 검인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. 검이란 그 근본은 철이기에 철 역시 자연에서

온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. 자연에서 왔기에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것을 모른다면…

….무릇 검학(劍學)이란 자연과 동화되기 위한 하나의 순서일 뿐이다.-모든 것은 자연

과 동화되려는 하나의 순서일 뿐이라.어찌 내공을 힘이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자들

이 많은가! 내공이 자신이며 자신이 내공 자체인 것을 왜 알지 못하는 것인가. 무림

이란 곳은 내공을 수련하며 강함을 추구하니 이 역시 자연을 어기는 일이 아니겠는가

, 무릇 기(氣)는 자연에서 오기에 자연과 동화되기 위한 다리 역할이며 자